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작품,영화 '킬 빌 1'-오마주의 향연

by takio 2023. 7. 24.

영화 킬 빌 1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킬 빌 1 정보

제작연도: 2003
제작국: 미국
언어: 영어, 일어, 프랑스어
제작사: Miramax Films, A Band Apart, Super Cool ManChu
상영시간: 111분
필름: 흑백, 컬러
감독: Quentin Tarantino
제작: Lawrence Bender
각본: Quentin Tarantino, Uma Thurman
촬영: Robert Richardson
출연: Uma Thurman, Lucy Liu, Vivica A. Fox, Daryl Hannah, David Carradine, Michael Madsen, Chiaki Kuriyama, Chia Hui Liu
음악: RZA
수상: BAFTA 후보: Uma Thurman (여우주연), Sally Menke (편집), Tommy Tom, Kia Kwan Tam, Wai Kit Leung, Jaco Wong Hin Leung (특수시각효과), Michael Minkler, Myron Nettinga, Wylie Stateman, Mark Ulano (음향)

 

줄거리

텍사스의 한 교회에서 결혼식을 올리던 중 총격전이 벌어졌다. 우마 서먼이 연기한 신부는 피로 물든 웨딩드레스를 입고 등장한다. 그녀는 데이비드 캐러딘(David Carradine)이 연기한 빌(Bill)에게 자신이 아이를 임신했다고 말하려 하지만 빌은 대신 그녀의 머리에 총을 겨누고 있다.
4년 후 신부는 데들리 바이퍼 암살단의 모든 구성원을 죽이겠다고 맹세하고 일본 오키나와로 여행을 떠나 소니 치바가 연기한 핫토리 한조에게 자신의 검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한다. 한조는 26년 동안 무기를 만들지 않겠다고 맹세했지만 그녀를 위해 무기를 만드는 데 동의한다. 그녀는 암살자들과 싸우고 결국 일본 야쿠자의 지도자가 된 Cottonmouth라고도 알려진 O-Ren Ishii를 죽이는 데 성공한다. 그런 다음 그녀는 Vivica A. Fox가 연기하는 Copperhead라고도 알려진 Vernita Green을 찾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간다. 그들은 신부가 어린 딸 Nikki 앞에서 Vernita를 죽이는 잔인한 싸움을 벌이다. 신부는 니키에게 어른이 되어도 여전히 복수를 원하면 그녀를 기다리고 노란색 픽업트럭을 타고 떠나겠다고 약속한다.

 

 

 

관전 포인트(2부 내용 포함, 스포일러 있음)

영화는 Tarantino가 지금까지 본 B 액션 영화에 대한 언급으로 가득 차 있다. 당초 3~4시간 러닝타임의 단편영화로 개봉할 예정이었으나 상영시간에 대한 제작사의 부담감으로 2003년과 2004년 2부작으로 나뉘었다. 두 부분이 서로 다른 분위기로 펼쳐지는 만큼 하나의 작품으로 기획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펄프 픽션'에 등장했던 챕터 구분도 활용한다. 그러나 영화는 시점을 여기저기 비틀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Part 1은 1970년대 일본 사무라이 드라마를, Part 2는 홍콩 무협영화를 소재로 했다. B급 영화의 감성에 걸맞게 키치의 정점을 보여주는데 멤버들과 미국인들이 일본도를 사용하는 의상 등 진지하게 보면 웃기기도 하다. 그런데 타란티노 감독이 너무 진지하게 연출을 해서 실제로 보면 재미가 없다. 매우 관능적이라는 말 외에는 할 말이 없다.

생생한 폭력성을 보여주려는 타란티노의 성향이 여기서 여실히 드러난다. 1부의 마지막 전투, 푸른 잎의 방에서의 싸움은 명작이다. 88 갱단 멤버들의 팔다리는 잘게 썬 채소처럼 날아가고 피가 분수처럼 뿜어져 나온다. 검열 우려 때문에 흑백 화면으로 바뀌었다. 일본어 버전은 오마주에 대한 예의로 컬러로 출시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세 이상 관람가라는 R-15 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흑백 전환이 오히려 영상미를 돋보이게 한다는 평가를 내린다. 1950~60년대 일본 영화의 느낌도 있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과거 사무라이 드라마에 대한 오마주를 의도적으로 담고 있다. 제한된 상영으로 인해 국내에서 18회 시청률을 기록했고, 12초가량이 삭제되었다가 공개되었다. 공식 DVD는 자르지 않고 출시되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부는 일본 영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시이 오렌의 프리퀄은 Production I.G. 캐릭터 디자인은 타지마 쇼, 연출과 작화는 나카자와 카즈토가 맡았다. 스태프들에 따르면 직접 디테일한 스토리보드를 그렸을 정도로 열의를 보였다. 실사 영화, 특히 할리우드 영화에 일본 애니메이션이 갑자기 등장한 것은 충격적이었고 해맑은 듯한 내용과 그림도 인상적이었다. 애니메이션 부분. 잔인하니 조심해라.

파트 1에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대사가 상대적으로 적다. 그런데 2부에서 다시 타란티노 특유의 대사가 나온다. 1부에서는 주인공의 이름을 삐 소리로 처리하고 보스 빌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등 모호한 연출이 많았지만, 2부에서는 1부의 미스터리가 완전히 드러난다. 2부가 시작되자마자 과거 회상 부분에서 빌의 정체가 드러나고, 이야기 중간에 주인공의 이름은 엘 드라이버와 빌의 대화에서 "매우 뻔하다". 주인공의 이름은 베아트릭스 키도. 사실 블랙맘바의 본명은 1부에서도 언급되었다. 비행기표에 적혀있었고, 이시이 오렌과 주인공이 푸른 잎의 방에서 잠시 이야기를 나누던 중 이름에 대한 서브플롯이 떠올랐다. "어리석은 토끼, Trix는 어린이용입니다." 여기서 Trix는 시리얼 브랜드이고 제품의 마스코트는 토끼이다. 즉, "바보 토끼는 아이들과 함께 있습니까?"에 대한? Part 2에서 Beatrix의 풀네임이 공개되기 전부터 Bill은 그녀를 아이들을 부르는 것처럼 "Kiddo"라고 불렀는데, 이는 미국에서 아이들을 부를 때 어른들이나 부모들이 흔히 사용하는 별명이다. Bill과 Beatrix의 관계도 그런 식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식 명칭은 키도(Kiddo)였다.

비판적인 찬사와 마찬가지로 박스 오피스는 대히트였으며 각 시리즈는 3천만 달러에 제작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시리즈당 1억 8천만 달러와 1억 5천2백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이 영화로 타란티노는 다시 한번 그의 명성을 세상에 알릴 수 있었다.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이번 2부작을 "타란티노의 세계관을 압축, 요약, 대변하는 하나의 작품"이라고 극찬했다.